경제정보

주식 용어 정리 - 처음 주식 시작할때 보기 좋은 글

정보로봇 2021. 4. 4. 22:08
반응형

주식에 처음 입문을 하게 되시면 평상시에는 듣지도 알지도 못했던 용어들로 인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실 때는 용어들도 먼저 공부를 같이 하셔야 되는데, 아주 어려운 용어들 말고 간단한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용어 정리

주식계좌개설시

비대면 주식 계좌

예전에는 증권사나 은행에 직접 가서 주식계좌를 개설했지만 현재는 대부분 직접 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가지 않고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증권사

삼성증권,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 대우, SK증권, 유진투자증권, 이베스트 투자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등등 이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두 군데 정도 용도를 나눠 선택하셔서 본인이 편하신 쪽으로 계좌 개설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증권사 수수료 무료 이벤트

사실 수수료 평생 무료는 없습니다. 평생 할인 혜택이라고 보시는 게 맞고 신규계좌 개설 시에 참여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식시장 기본 용어

코스피 KOSPI

국내 종합주가지수로 삼성전자, 현대차와 같은 대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스닥 KODAQ

미국 나스닥과 비슷하며, 셀트리온, 카카오 게임즈 등이 있고 중견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위주로 되어있습니다.

 

HTS

Home Trading System의 약자로 컴퓨터로 주식 거래하는 프로그램으로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MTS

Mobile Trading System의 약자로 모바일로 주식거래하는 프로그램으로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주식수수료

주식은 살 때 수수료가 발생하고 팔 때는 수수료와 세금까지 발생합니다.

 

주식 시간

정규장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이며, 장전 시간 외 오전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동시호가 오전 8시 30분부터 9시까지 이때 그날의 시가가 결정됩니다.

 

개미

개인투자자를 말합니다

 

기관

증권사, 자산운용사, 은행, 보험, 사모펀드, 기타 법인 등을 말합니다

 

외국인

외인, 외계인이라고도 하며 모건스탠리, 골드만, 노무라 등을 말합니다

 

세력

주가를 움직이는 집단을 말합니다

 

주린이

주식 + 어린이 즉 주식에 대해 처음 시작하신 분들을 말합니다

 

주치 원생

주식+유치원생을 말합니다.

 

 

주식 거래 시

매수

주식을 삽니다.

 

매도

주식을 팝니다

 

보통가

지정 가라고도 하며, 내가 원하는 가격으로 주문 시 계약이 체결됩니다.

 

시장가

현재 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가격으로 주문할 때 선택합니다. 가격 선택은 못하고 수량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즉시 주문 체결을 원할 때 선택합니다.

 

시가총액

각 종목마다 발행주식수와 주가는 다른데 해당 종목의 가치를 평가할 때 시가총액을 보게 됩니다. 총 주식수와 주가를 곱해서 계산하며 기업의 규모와 가치를 나타냅니다.

 

시가

주식시장의 정규장은 오전 9시부터 열리게 됩니다. 그때 결정되는 가격, 즉 시작되는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종가

3시 30분에 마감될 때 결정된 가격

 

고가, 저가

장중에 가장 높았던 가격과 낮았던 가격을 말합니다

 

상한가

한 종목의 주가는 오르기도 하고 반대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대형 호재가 있어 크게 오를 수 있는데 이때 전일 종가 기준으로 하루 동안 30%까지만 오를 수 있습니다.

 

하한가

반대로 악재가 발생하면 주가는 떨어질 수 있는데 이때 하루동안 30% 이하까지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쩜상

상한가로 직행 후에 끝까지 밀리지 않고 마감

 

따상

공모주 투자 시 듣게 되는 단어로 신규상장일에 시초가가 공모가에 2배가 되고 상한가까지 가면 따상이라고 합니다.

 

따상상

따블에 상한가 간 후 다음날 또 상한가

 

뇌동매매

남들 따라 사고파는 매매행위로 급등주 호가창 보면 저절로 매수 버튼 누르게 됨

 

단타

말 그대로 짧은 시간에 주식 매매하는 행위로 9시에 사서 10시에 팔거나 이런 식입니다.

 

스캘핑

초, 분단위 매매방식으로 하루에 수십 번 이상 거래를 하는데 이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을 스캘퍼라고 합니다

 

장기투자

말 그대로 오랜 기간 동안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손절

손해를 보면서 주식을 매매할 때 손절이라고 합니다

 

익절

손절과 반대로 이익을 보고 파는 걸 익절이라고 합니다

 

평단, 평단가

오늘 만원에 1주 사고 다음날 1만 2천 원에 1주 사면 내 평단, 평단 가는 11,000원으로 매수한 가격의 평균을 말합니다

 

물타기

한 종목에 천만 원 투자해서 손실 중에 평단가를 낮추기 위해 추가 매수를 하는 행위

 

불타기

내가 산 주식이 오르고 있을 때 추가 매수하면서 주식수를 늘리는 행위

 

 

홀딩

내가 매수한 종목을 계속 가지고 가는 것

 

개미 털기

주가를 흔들어서 개미들을 팔고 나가게 하는 작업으로 주식 매집 시에 급락을 시켜서 터는 경우가 많습니다

 

존버

끝까지 버틴다라는 말입니다

 

모멘텀

주가를 움직일 수 있는 힘입니다.

 

펀더멘탈

해당 기업의 체력, 내재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테마주

예를 들어 2차 전지, 전기차, 태양광 이런 것들이 될 수 있고 실적과 상관없이 움직이는 대선주도 포함됩니다.

 

턴어라운드 종목

실적호전주라고 부르며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이 예상되는 종목

 

밸류에이션

현재 기업의 가치를 판단해서 적정한 주가를 산출해내는 것으로 PER, PBR, 현금흐름, 대주주, 재무제표 등을 활용해서 가치를 평가합니다

 

경기민감주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으로 원자재, 반도체, 자동차, 철강, 제지, 건설 등이 있습니다

 

동전주

말 그대로 1,000원 이하 종목을 말합니다.

 

 

주식 차트 관련

양봉

빨간색 막대기, 시가보다 종가가 높을 때 양봉이 그려지며 상승 마감했음을 뜻합니다.

 

음봉

파란색 막대기, 시가보다 종가가 낮아질 때 음봉이 그려지며 하락 마감했음을 뜻합니다

 

갭하락

시가가 전일 종가보다 낮게 시작하는 경우

 

갭상승

시가가 전일 종가보다 높게 시작하는 경우로 장전에 호재가 발생하면 시가가 크게 올라서 시작될 때 갭상승이 발생합니다

 

거래량

캔들차트 아래 보이는 막대기들, 전날보다 거래량이 많아졌다면 빨간색, 줄었다면 파란색입니다

 

이동평균선

보통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이 있으며 그 기간 동안 주식 가격의 평균값을 연결한 선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횡보

주가가 상승이나 하락 없이 옆으로 계속 기어갈 때

 

보조지표

기술적 분석 시 활용하는 RSI, 스토캐스팅, 볼린저밴드 등이 있습니다.